주식에 초강력 하방 압력이 있다고 합니다

시사

주식에 초강력 하방 압력이 있다고 합니다

금김대성 0 22,625 06.23 17:15

 

기본적 분석으로 따지면 우리나라 per이나 pbr로 보면 12000가도 그다지 버블이라고 볼 수 없을 정도입니다. 작년 순이익으로도 대만기준으로도 7천은 기본입니다

 

근데 문제가 발생한 모양입니다. 박종훈의 지식한반에 "주가는 오르는데 원화는 왜 추락하나"라는 방송을 한번 보시지요

 

우리나라 주가가 급등한 이유는 38년만에 국민연금이 국내 주식 비율을 강제 교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즉 현재 국민연금의 자산의 15%가량을 국내 주식에 투자하기로 되어 있는데 이것을 6월말까지 조정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하네요

 

그러다 보니 30%의 자산이 국내 주식에 투자가 되어 버렸다고 합니다.(더 사서 그런 것이 아니고 주식이 오르다 보니 벌어진 일입니다)

 

나중에 팔아서 국민연금을 주려면 너무 많이 특정 분야에 치중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현재 200-300조 정도를 팔아야 이 기준에 맞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단기에 이만한 물량이 쏟아 진다면 주가는 다시 5천이라고 갈 것입니다. 주가가 5천 이하로 가면 팔 필요성도 줄어듭니다. 비율이 자동으로 조정이 되는 것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팔아야 하는 이유는 이 사건때문에 환율이 개판 되는 거이랍니다

 

유일한 해법은 방송에 나오지 않았지만 우리 증시가 msci 선진국 펀드에 들어가는 것인데 

 

이것을 막는 것은 국제기준에 맞지 않는 공매도 제한 같은 이상한 규제를 철폐하는 것이랍니다(주식투자하는 시민들이 들고 일어날 문제일 수도 있는데 공매도 제한이 후진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선진국 펀드 못들어가는 가장 큰 이유가 됩니다)

 

하여간 이러한 하방압력도 있다는 것을 아시고 많이 빠진다면 펀더멘탈이 약한 것이 아니라 일시적인 수급 문제이니 사시면 됩니다

[출처 : 오유-시사]

Comments

Category
반응형 구글광고 등
State
  • 현재 접속자 243 명
  • 오늘 방문자 4,991 명
  • 어제 방문자 8,545 명
  • 최대 방문자 195,216 명
  • 전체 방문자 5,746,973 명
  • 전체 게시물 130,060 개
  • 전체 댓글수 0 개
  • 전체 회원수 94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