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한 이유 하나만 말하자면
AI와 휴머노이드 도입은
무조건 밀어붙일 문제라기보다,
언제·어떤 방식으로 관리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속도를 늦추거나 제한할 수도 있는 문제에 가깝다고 본다.
이미 중국과 미국에서는
앞으로 2~3년 안에 휴머노이드 로봇과 자율주행 기술이
공장·물류·배송 영역에 본격적으로 투입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많다.
자율주행 차량뿐 아니라
드론을 활용한 배송 역시 같은 시기에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
한국은
정확히 언제, 어떤 규모로 도입될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그래서 더더욱
무조건 따라가야 하는지,
일부는 조절하거나 막아야 하는지에 대한
정책적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지금부터라도 AI 세금 제도를 포함해
관련 문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할 전담 부서를 만들어 두는 것이
나중에 받을 충격을 그나마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본다.
지금 준비하면
도입 속도를 조절할 여지가 생기고
필요하다면 일부 영역은 제한하거나 유예하는 선택도 검토할 수 있으며
휴머노이드·자율주행·드론 확산에 따른
여러 대응 시나리오를 미리 쌓아둘 시간이 생긴다.
반대로
아무 준비 없이
공장 일자리, 물류 일자리, 배송 일자리가
가시적으로 줄어들기 시작한 뒤에 대응하면,
정책은 항상 늦어지고
사회적 갈등은 더 커질 가능성이 높다.
전담 부서를 만든다고 해서
당장 세금을 걷거나 제도를 시행하자는 이야기는 아니다.
필요하다면 막는 선택지까지 포함해,
미리 고민해 왔다는 최소한의 준비를 남기자는 의미에 가깝다.
이런 준비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의 크기는
분명히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도 아이디어를 보태었으니. 게이츠 + 기선 제도 입니다.
[출처 : 오유-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