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경기 회복 방법. 할 의지가 있는지?

시사

내수 경기 회복 방법. 할 의지가 있는지?

남기선짱 0 38,744 12:48

참고로 챗지피티 5.2 버젼으로 자료들 참고하고 나의 아이디어 넣어서 만든 글입니다.  


지방도시는 인구가 계속 줄고 있고,
젊은 사람들은 빠져나가고 있다.
그 결과 지역 상권은 무너지고
소상공인·자영업자 폐업이 늘고 있다.

사람이 줄고
돈을 쓸 여력이 줄어드니
내수 경제가 버틸 수가 없다.

아이러니한 건
같은 시기에 기업들은
한류 영향으로 해외에서 돈을 잘 벌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그 수익이
국내 내수나 일자리로
충분히 연결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지금 문제는
기업이 망해서가 아니라,
지방과 생활경제에서
돈이 돌지 않는 구조라고 본다.

 

지방 인구 감소 → 상권 붕괴 

소상공인 폐업 증가 → 고용 감소

고용 불안 → 소비 위축

소비 위축 → 내수 악화의 반복

 

본론 : 일본의 관광산업 사례

일본은 이와 유사한 상황에서
관광산업을 핵심 내수 산업으로 끌어올렸다.

일본 관광산업의 GDP 직접 기여도는
통계 기준으로 약 7%대 전후로 평가되지만,
숙박·음식·교통·쇼핑·공연·지역 서비스업까지 포함한
간접·유발 효과를 고려하면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9~10% 수준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중요한 점은
관광이 대기업 중심 산업이 아니라
지방과 소상공인, 서비스업으로
돈이 직접 흘러가는 구조라는 점이다.

 

일본은 이를
‘쿨재팬’이라는 이름의 장기 프로젝트로 추진했고,
만화·애니·게임·코스프레·음악을
관광과 결합해 반복 방문 구조를 만들었다.

한국에 필요한 방향

한국 역시
관광산업을 단기 이벤트가 아니라
내수를 떠받치는 전략 산업으로 볼 필요가 있다.

특히 관광은
지방 소멸 문제와 내수 문제를
동시에 건드릴 수 있는 몇 안 되는 산업이다.

 

서울·제주 집중 구조를 넘어서
지방 도시가 목적지가 되도록
콘텐츠 중심 관광 전략이 필요하다.

실행 아이디어

 

  1. 지방 관광의 목표 재설정
    내국인 중심 축제가 아니라
    외국인이 목적을 갖고 방문하는 관광으로 전환

  2. 코스프레·퍼레이드형 도시 축제
    실내 행사 중심이 아니라
    도심을 활용한 퍼레이드·야간 행사로 체류 유도

  3. 만화·애니·웹툰 기반 글로벌 페스티벌
    한국 IP를 관광 콘텐츠로 묶어
    코스프레·전시·체험 프로그램과 결합

  4. K팝 팬 참여형 축제
    단순 공연이 아닌
    커버댄스·체험·촬영 중심의 참여 구조

  5. 게임·e스포츠 관광화
    관람 위주에서 벗어나
    참여형 토너먼트·스트리트 행사로 확장

  1. 야간 관광 활성화
    숙박과 소비를 늘리기 위한
    야간 퍼레이드·공연·미디어아트 도입

  2. 일본 벤치마킹의 체계화
    일본 현지 사례를 직접 분석하고
    성공·실패 요소를 정책에 반영

할로윈처럼 원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시기에
도심 상권을 중심으로
코스프레 이벤트나 간단한 대회, 퍼레이드 같은 걸 열 수 있다.
외국인도 쉽게 참여할 수 있게 만들면
자연스럽게 관광으로 연결된다.

도심형 만화·애니 축제
전시장 안에서만 하는 행사가 아니라
일본처럼 도심 시내를 활용해
만화·애니 축제와 코스프레 퍼레이드를 진행하는 방식도 가능하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일수록
구경하려는 심리가 커진다.

K팝 팬 참여형 행사
대형 콘서트가 아니어도
인지도가 중간 정도인 아이돌들이
도심에서 팬미팅이나 소규모 무대를 여는 방식이 있다.
커버댄스 행사와 결합하면
외국인 MZ 관광객 유입에 도움이 된다.

게임·e스포츠 연계 이벤트
게임이나 e스포츠를
관람 중심이 아니라
체험이나 참여 중심의 행사로 만들면
젊은 관광객들이 목적을 가지고 방문할 수 있다.

 

핵심은 장소와 분위기
외곽 행사장보다는
원래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도심에서 진행해야 한다.
사람이 많은 곳일수록
더 많은 사람이 모이는 효과가 있다.

 

관광산업은
지방 인구 감소와 내수 침체 속에서
비교적 빠르게 효과를 낼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이다.

 

단기 이벤트가 아니라
일본의 쿨재팬처럼
장기 국가 프로젝트로 접근해야
내수와 지방 경제를 동시에 어느정도 살릴 수 있을거라 본다. 

 

2025년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총 13.9조 원 규모였는데, 

관광산업 비중을 보수적으로 2~3%p만 올려도 연 40~60조 원 규모 효과라서 연간 3~4배 수준이 된다

빚을 안 내고 민생 회복 쿠폰이 3,4 번 매년마다 반복 해주는 효과임 !   일본처럼 관광산업을 끌어 올려야 해요.  

일본 관광 산업 쿨 재팬 프로젝트가 10 년 이상 한 걸로 알고 있어요 적극 밴치마킹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일본은 이미
    만화·애니·게임·코스프레·음악을
    관광 + 도시 운영 + 상권이랑 엮어서
    10년 넘게 실험을 해봤고
    성공한 것도, 실패한 것도 다 겪었다.

  • 쿨재팬은 완벽한 정책은 아니었지만
    “문화 콘텐츠를 관광 자산으로 만드는 방식”은
    우리가 그대로 참고할 만한 사례가 많다.

그래서 벤치마킹은 이런 의미야.

  • 축제를 전시장 안에서만 하면 왜 실패하는지

  • 도심을 쓰면 뭐가 좋아지고 뭐가 문제 생기는지

  • 외국인 참여를 어디까지 열어야 재방문이 생기는지

  • 지자체·상인·경찰·교통을 어떻게 묶었는지

 

이건 책이나 보고서로는 한계가 있고,
현장 가서 직접 보는 게 제일 빠르다.

 

맨날 아파트만 세워서 얼마나 해처먹는지 짐작만 갈 뿐이고 진짜 내수 경제는 지옥 입니다. 

 일본은 요즘  관광객들이 너무 많이 와서 소음 쓰레기 이유로 외국인들에게 관광공해 세금도 걷고 있어요.. 배가 부르다는 거죠.  

우리 나라도 관광 공해는 못 겪더라도.  관광업이라도 많이 끌어 올려야요. 내수 경제에는 관광업만큼 좋은게 없어요. 바로 직빵으로 상인들 ,

 서민들에게 들어오는 돈 이죠.  

서울은 관광객이 많이 오는 곳이니깐.. 그곳은 제외하고.. 지방도시들을 관광업을 올려줘야 해요.   지방 도시에서 케이팝 콘서트라던지  축제, 페스티벌 많이 열어야 하고 mz 세대들이 많이 오게 끔 해야 해요.  한 번 오기 시작하면 사람 심리상 편안한 곳임을 알고 또 오게 되죠 일본처럼.  

아무튼 아이디어 내서 해봐요.. 일본 쿨재팬 프로젝트는 10년 이상 한걸로 알아요..  우리도 장기 프로젝트로 관광산업 올려야 해요.. 

제조업 망하고 있고 여러가지 많이 안 좋은데 그나마 서민경제 올릴 방법은 관광만 한게 없어요.  

 

다음에는 ai 산업과 ai 세금제도에 관해 글 올릴 게요.  ai 산업은 문제가 엄청 많은 산업이에요.  

아무튼 내수 경제 살릴 의지가 있는지 없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다 아이디어 내줬습니다. 살릴 의지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출처 : 오유-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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