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29일
"(지난) 9월 29일 운항 중단 이후
무탑승 시범 운항 중이던 한강버스 101호가
수면 위의 철제 부표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으나
서울시가 이를 은폐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주장했습니다.
국토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한강버스 사고 발생 및 사고 은폐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하며
"사고는 10월 17일 오후 8시45분경
망원 선착장 인근에서 발생했다"고 했습니다.
이어 "한강버스 101호는 망원 선착장 접근 중
부표의 야간 등화 작동 불량으로 인해
육안으로 부표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해 충돌한 것으로 보고됐다"며
"선박이 부표와 정면 충돌한 직후 부표가 쓰러졌고,
쓰러진 부표는 선체 하부 가운데 공간으로 통과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사고로 선체가 긁히고
부표 상부가 휘어지는 파손이 발생했고,
잠수부를 수배해 선체 손상 여부를 확인하는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고
서울시에 보고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충돌한 부표는 수면으로부터의 높이가 약 2m에 이르고
중량 5100㎏에 달하는 철제 시설물"이라고 했습니다.
이들은 "사고 보고에는 야간 부표의 등화가 켜지지 않아
부표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해 충돌했다고 돼 있으나,
제보에 따르면 사고 당시 부표의 등화는 정상 작동했다고 한다"며
"사고 발생 사실부터 사고 원인까지
모든 것이 은폐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서울시는 이 사고에 대한 보고를 받았으나
투명하게 공개하고 조치하기는커녕
'외부에 유출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렸다"며
"사고 내역에 대해 자료를 요구했으나
서울시는 아직까지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이 사고가 오세훈 시장에게 보고되지 않았다면
이는 명확한 법령(유선 및 도선 사업법) 위반임과 동시에,
서울시 사고 대응 시스템에
심대한 결함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반대로 보고됐다면 오 시장이 작정하고
사고를 은폐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국토위 민주당 의원들은
"이 가운데 서울시는 11월 1일부터
한강버스 정식 운항을 재개한다고 발표했다"며
"서울시가 사고 사실과 원인을 은폐한 채
또다시 성급하게 운항 재개를 결정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시민의 안전을 볼모로 한
서울시 치적 쌓기는 용납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출처 : 오유-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