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이 하는 그 많은 말 한마디 한마디가 무엇인지 너희들은 이해하지 못해
그것은 이재명에 대한 애정이고
민주당에 대한 애정이며
더크게 민주진보진영에 대한 애정이고
그동안 우리의 민주주의를 지켜내고 발전시켜왔던 모든 이들에 대한 애정이기도 하고
어쩌면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 그 자체에 대한 애정이기도 해
유시민이 진정 이재명을 미워했다면
아마도 외면하고 한마디도 하지 않았겠지
아니면 입에 발린 덕담이나 해주고 진심은 절대 이야기하지 않았겠지
마치 죽기를 각오하고 임금에게 직언을 하는 충신과 같은 마음으로
유시민은
우리나라를,민주주의를, 또 지금 우리를 이끄는 큰일을 하고 있는 이재명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도와주려고 하는거야
힘이 되어 주려고 하는거야
우리의 민주주의는 이제껏 그렇게 발전해 왔으니까
너희들은 절대 이해하지 못하겠지만
유시민의 말들이 시너지를 일으켜 이재명은 더욱 잘하게 될거야
그러니 쓸데없고 되지도 않는 민주진보진영에 대한 갈라치기 분열공작은 그만하고
이재명 대통령의 말 한마디한마디,
유시민 작가의 말 한마디한마디를
마음을 열고 잘 곱씹어보고 그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렴
그러면 너희들 인생에도 많은 도움이 될거야
알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