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세금 제도는
한 나라만 단독으로 검토하고 도입하기에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는 사안이다.
AI 기술과 자본은 국경을 넘나들고,
기업 활동 역시 국제적으로 얽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AI 세금에 대한 논의는
국내 검토와 함께
국제 공조 차원의 협의 구조가 병행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예를 들어
G7 같은 다자 협의체나
한·중·미 회담과 같은 주요 AI 국가 간 협의 틀을 통해
각국이 AI 세금과 자동화로 인한 사회적 비용 문제를 함께 검토하는 전담 협의체를
논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처음부터
국제 기구를 만들자는 접근보다는,
공동 연구
정보 공유
정책 시나리오 검토
같은 실무 중심의 협의체부터 시작하는 편이
현실적이고 부담이 적다.
이런 협의 구조가 마련되면,
각국 정부도
AI 세금 제도에 대해 보다 안정적으로 준비할 수 있고,
향후 정책 선택의 폭도 넓어질 수 있다.
한국은
AI 기술 도입 속도가 빠르면서도,
사회적 영향에 대한 논의를
상대적으로 일찍 제기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그래서 G7이나 한·중·미 협의 채널을 통해
AI 세금 관련 전담 협의 구조를 먼저 제안해 보는 역할을
시도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제안은
기술 경쟁에서 앞서겠다는 선언이 아니라,
기술 발전과 사회 안정이 함께 가야 한다는 문제 제기에 가깝다.
[출처 : 오유-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