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지난 2일 서울 중구 명동거리. 이영기 기자. |
[헤럴드경제=이영기 기자] 유커(游客, 중국인 단체 단체관광객) 무비자 입국이 시행되며 국내 관광 산업이 특수를 맞고 있다. 춘절과 더불어 중국의 최대 명절인 국경절까지 겹치며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줄지어 들어오고 있다. 명동·홍대 등 외국인 방문이 많은 지역은 더 활기를 띠고 있다.
한편 주요 상권이 중국인 관광객 맞이에 열을 올리며 국내 20~30대는 다른 상권으로 옮겨가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지난 2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 일대는 마주 오는 사람을 피해서 걸어야 할 만큼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인파의 대부분은 외국인 관광객이었다. 한국어가 적힌 모자, 꼬치 등 외국인 관광객을 겨냥한 점포 상인들도 저녁 장사를 준비하느라 분주하게 움직였다.
중국인 단체 관광객의 무비자 입국 시행을 통한 상권 활성화도 벌써 체감됐다. 명동거리에서 만난 관광통역안내사는 “무비자 입국이 시행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벌써 중국인 여행객이 늘어난 게 체감된다”며 “평소에 비해 30%는 증가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노점에서 큐브스테이크를 판매하는 한 상인은 “평소에는 1시간에 10팀 정도 왔다면 지금은 15팀 정도는 오는 것 같다”며 “원래도 춘절, 국경절은 국내에서도 대목인데 무비자 입국까지 하니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실제로 눈에 띄는 매출 증가도 있다. 유통 업계에 따르면 무비자 입국 시행 첫날인 지난달 29일 서울 명동 GS25 매장에서는 외국인 결제수단(알리페이·위챗페이 등) 매출이 전주 같은 요일 대비 100배 급증했다. 중국 단체 관광객들의 결제가 대폭 늘었다는 의미다. 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K팝 앨범 ▷넷플릭스 협업 상품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등이 매출 상위권을 차지했다.
| ||
|
[출처 : 오유-유머자료]